UAE 종교-이슬람에티켓과 금기

이슬람은 아랍어로 신(알라)에 대한 복종, 순종을 의미하며, 이슬람을 믿는 신자가 남성일 경우 무슬림, 여성일 경우 무슬리마 라고 한다. 한국에서는 이슬람을 회교라고도 부른다.

  • 코란 – 이슬람의 창시자 무함마드가 40세 되던 해부터 사망하기까지 까브리엘 천사를 통해 전해들은 알라의 말씀으로 이슬람의 경전이다. 알라의 말씀이 담긴 책이므로 무슬림들은 코란을 읽기 전에 몸을 정결히 해야 하며, 코란을 읽는 중에는 음식을 먹거나 남과 이야기해서도 안된다. 또한, 코란을 읽지 않는 경우에는 경외의 의미에서 가장 높은 곳에 놓아두며 반드시 덮어두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월경 중에는 코란을 만질 수 없으며, 부득이하게 만져야 할 경우 장갑이나 천을 이용해 코란의 장을 넘긴다.
  • 모스크 – 이마에 땅을 대고 절하는 곳. 보통 모스크에는 회랑이 있고 안뜰에는 세정의식을 행하는 샘물이나 수반이 있다.
  • 예배(살라트) – 메카(카바신전) 방향으로 하루 5번의 예배를 드려야 한다. (파주르, 주흐르, 아스르, 마그립, 이샤)
  • 세정 의식(우두) – 신자들은 예배 전 이슬람식으로 간단한 세정의식(우두)을 거행한다.

     

메카의 중요성

무슬림들은 메카가 매우 중요한 의미가 있다. 메카는 선지자 무함마드가 태어나서 알라로부터 계시를 받은 곳으로 매년 순례자들이 순례하는 이슬람 성지이다. 메카는 기도(살라트) 방향을 결정하는데 의미가 있는 곳으로 메카의 중심에는 카바 신전이 자리하고 있다. 종교 생활과 예절, 생활 방식도 메카와 많은 연관이 있다. 일례로 기도는 메카 방향으로 하게 되어 있으며, 불결한 것(용변 볼 때 등)을 향할 때 메카로 방향으로 해서는 안 된다.

 

 

 

이슬람 문화 예절 알아보기

1) 인사 ‘앗쌀라무 알라이쿰(평화가 당신에게 있기를)’이라고 인사하면 ‘와 알라이쿠뭇쌀람(당신에게도 평화가)’라고 답한다. 그렇게 답하지 않으면 인사 받은 사람은 평화만 받고 상대방은 해가 되는 것을 가져도 된다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 무슬림들은 상대방보다 인사를 길게 하는 것을 미덕으로 생각하므로 다소 짜증나더라도 계속 인사를 받아서 해주는 것이 훨씬 친밀감을 높일 수 있다. 무슬림들은 알라 외에는 고개를 숙여 인사를 하지 않고 악수로 대신하며, 보통 무슬림들은 친밀한 사이에는 서로 볼키스로 인사하기도 한다. 인사 시 오른손을 왼쪽 가슴에 얹기도 하는데 이는 자신의 진실함과 친밀감을 표시하는 행위이다. 이슬람권 특히 사우디에서 여성에게 악수를 위해 손을 내미는 것은 금기시되며, 인사할 때 부인 또는 여성가족의 안부는 묻지 않는 것이 좋다.

2)좋은 행위는 오른손으로 무슬림들은 오른손을 악수를 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선물을 주고 받을 때 등 좋은 일을 할 때 사용하고, 왼손은 화장실에서 용변 후 씻을 때, 신발을 닦을 때, 코를 풀 때 등 궂은 일에 사용한다. 따라서, 물건을 주고 받을 때나 악수를 할 때 왼손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큰 실례인데, 왼손은 사탄과 관련된 부정한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3)생리현상과 관련된 예절 다른 사회와 달리 이슬람권에서는 식사 후에 트림을 하더라도 ‘비스밀라(알라의 이름으로)’라고만 하면 예의를 벗어난 행위가 아니다. 재채기는 아무데서나 해도 상관없고 재채기를 한 사람에게 ‘yarhamuk allah’(may Allah have mercy on you)라고 한다.

4)화장실 화장실에서 중요한 부분을 무슬림에게 보이는 것은 큰 실례이다. 무슬림들은 목욕을 할 때에도 허리부터 무릎까지를 가리고 하는데 이는 무함마드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이슬람권의 공공화장실에는 화장지가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며, 대부분의 경우 용변 후 물을 사용하여 세정한다.

5) 손으로 상대방을 가리키는 것 무슬림 사회에서도 좋지 않은 예절로 평가된다. 기분 좋을 때나 의견이 똑같을 때 무슬림들은 간혹 오른손 바닥을 내미는데 이럴 경우에는 손바닥을 쳐주면 된다.

6) 신의 뜻으로(인샤알라)/알라의 덕분에(알함두릴라) 무슬림들과 대화할 때, 무슬림들은 승낙 또는 약속의 표시로 ‘인샤알라’라고 하는데, 그 일이 이루어질지는 알라만이 알고 있다는 뜻이다. 비무슬림들은 이 경우 ‘인샤알라’라는 표현이 불확실한 약속의 증표라고 간주하고 다른 식으로 확신의 말을 해 줄 것을 요청하는 데, 무슬림들에게 이러한 요구는 종교의 대한 모욕감을 주는 매우 불쾌한 행위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7) 식사 예절 무슬림들은 식사 전에 손을 씻고 먹거나 마시기 전에 ‘비스밀라(Bismillah, 알라의 이름으로)’라고 말한다. 반드시 오른손으로 식사(사탄이 왼손으로 식사한다고 함) 하여야 하며, 음식이 뜨겁다고 불어서는 안 된다. 접시에 음식을 남겨두면 안되며 가급적이면 다 먹어야 한다. 손님이 떠날 경우 문까지 배웅하는 것이 좋으며 싫어하는 음식이 있더라도 표 내지 않도록 한다.